경제학 / / 2023. 6. 28.

'자본주의'의 뜻과 유래

 

자본주의란?

많은 사람들이 우리는 민주주의인 세상을 살아간다고 생각합니다. 민주주의도 맞지만 시각을 조금 다르게 보면 우리는 자본주의에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태어나고부터 죽을 때까지 모든 것은 돈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생활에서 돈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입니다. 

자본주의는 세계를 움직이는 작동방식입니다. 오늘날 사회적 존재인 우리 모두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물건을 생산하거나 소비하며 경제생활을 합니다. 이런 자유로운 경제생활을 보장하는 것은 우리가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런 사회 속에서 스스로의 이익을 효율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마치 우리가 회사에 다니며 월급을 받고 그것을 저축하거나, 투자하여 자산을 불리는 행위처럼 말이죠.

 

 

 

사전적 의미와 한자

자본주의의 사전적 의미와 그 한자의 의미를 읊어보겠습니다.

사전적 의미 

생산 수단을 자본으로서 소유한 자본가가 이윤 획득을 위하여 생산 활동을 하도록 보장하는 사회 경제 체제

'주의'는 일종의 체제를 의미합니다. 민주주의, 공산주의에서의 주의와 같은 의미입니다. 따라서 자본주의는 쉽게 말하면 자본 즉, 돈에 의해 굴러가는 사회 체제를 의미합니다. 

 

 

한자

資本主義 (재물 자 / 근본 본 / 주인 주 / 옳을 의)

자본주의

 

자본주의의 유래

자본주의라는 용어는 여러 학파 등에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유래 또한 의견이 재각각입니다. 여기서는 산업 자본주의의 유래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776년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이 세상에 나온 이후 정부의 경제 개입을 적게 하자는 자유방임주의가 점차 뿌리내리기 시작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산업 자본주의가 성장했습니다. 즉 산업혁명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산업혁명 당시 미성년자들의 노동

 

 

자본주의의 기본은 개인이 가지는 자유의지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자유의지와 역행하는 자본 행위는 자유민주주의를 추구하는 자본주의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오히려 공산주의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산업혁명시대에 아이들의 노동력 착취는 오늘날 자본주의의 특징이 아닙니다.

마무리

오늘날 '돈'이라는 것이 없다면 우리는 이 세상을 살아가기 힘듭니다. 그래서 성인이 되어 독립의 가장 선결적인 조건이 '경제적인 독립'이라고 많이들 이야기하곤 합니다. 사람들의 취업, 취직을 하는 것이 당연한 사회가 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살아가는 데엔 돈이 필요하니까요. 자본주의에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돈'이라는 것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twitter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