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 / 2023. 7. 5.

엘니뇨란? 라니냐란? 그리고 경제에 미치는 영향

종종 뉴스에서  "엘니뇨의 영향으로~~", "라니냐의 영향으로~~" 라며 이상기후가 발생한다는 기사를 보신 적 있을 겁니다. 이 둘은 전지구적 규모의 기후현상으로 바다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오늘은 엘니뇨와 라니냐가 어떤 현상인지 와 이 두 가지가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겠습니다. 

 

 

1. 엘니뇨

1-1. 뜻

엘니뇨는 적도 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비정삭적으로 높아지는 기후 현상입니다. 이는 태평양 인근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날씨에 영향을 끼칩니다.

 

1-2. 원인

일반적으로 무역풍은 태평양의 동쪽에서 서쪽으로 붑니다. 그래서 표면의 따듯한 바닷물을 서태평양 쪽으로 밀어냅니다. 동태평양 쪽에선 자연스럽게 차가운 심층수가 표면으로 올라옵니다. 그런데 엘니뇨가 일어나게 되면 무역풍이 약화되거나 역방향으로 바람이 불게 되어 고온의 지표의 바닷물이 태평양 중부와 동태평양 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표면의 바닷물이 전체적으로 따듯해집니다. 이렇게 저온의 심층수가 표층으로 올라오지 못하는 현상을 엘니뇨라고 합니다. 

 

가뭄사진
가뭄

 

2. 라니냐

2-1. 뜻

라니냐는 적도 태평양의 해수 표면 온도가 평균 해수면 온도보다 낮아지는 현상입니다. 엘니뇨와 마찬가지로 전 세계의 기후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2-2. 원인

엘니뇨가 무역풍이 약해져 바다 표면의 따듯한 물을 서쪽으로 밀어내지 못했던 현상이라면, 라니냐는 그와 반대로 무역풍이 강해지면서 따듯한 표층수가 서태평양쪽으로 과도하게 이동하는 현상입니다. 동태평양 부근에서는 차가운 심층수가 표면으로 과도하게 올라오게 됩니다. 

 

라니냐와 엘니뇨 그림
라니냐와 엘니뇨

 

3. 엘니뇨와 라니냐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엘니뇨와 라니냐는 강우 패턴을 불규칙하게 만듭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가뭄이 심해지고, 또 다른 지역에서는 폭우가 내려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주로 기후에 영향을 받는 농산품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다른 분야에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3 - 1. 농업, 어업

일부 지역에선 가뭄, 또 다른 지역에서는 폭우가 내리면서 농산물에 피해를 입게 됩니다. 따라서 농산물 수확과 가축 양식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피해를 입은 지역의 농, 축산물의 가격이 상승하여 세계경제 시장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지상의 농산물 가격뿐만 아니라 어업활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온의 변화에 따른 어획량 감소로 어업에 의존하는 지역민들의 가계에 타격을 줄 수 있고 이는 지역경제, 더 나아가 세계 바다식량 문제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3 - 2. 에너지

엘니뇨와 라니냐로 인한 범 지구적 기후 변화로 인해 수력발전을 하던 지역에서는 강우량이 줄어들어 에너지 생산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레 전력수급에도 문제가 생기며 가계 전기 비용 상승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 3. 관광

기상 변화는 일부 지역에서 여행객 수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관광자원이 GDP에 큰 영향을 주는 국가에는 경제적 타격을 입울 수 있습니다.

 

 

4. 마무리

오늘은 엘니뇨와 라니냐가 어떤 현상인지와 그 원인 및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기후만 변화하는 게 아니라 세계 경제에도 타격을 입힐 수 있음을 알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 나아가 기후 변화는 우리의 지갑사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하여 기후변화에도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twitter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