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정보

신라면 가격 인하가 우리에게 미칠 영향 - 소비자물가지수

monmakit 2023. 6. 29. 11:57

최근 몇 년 사이 미국이 달러를 풀고, 러시아가 우크라나이나와의 전쟁을 일으킴으로써 국제 밀 가격의 상승을 초래했습니다.  높아졌던 밀가루 가격이 최근에서야 안정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밀가루 가격 인하에 따른 라면 제조업체의 가격 인하가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보기

목차

 

1. 신라면 가격인하가 우리에게 미칠 영향

2. 소비자 물가지수란?

3. 신라면 가격 인하

4. 우리에게 미칠 영향

 

 

 

1. 라면 가격인하가 우리에게 미칠 영향

최근 정부에서 소비자물가지수상승에 대응해 가격 안정 압박을 시행했습니다. 이에 따라 맥주와 소주의 물가 상승률이 크게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달 맥주 소비자물가지수는 107.09로 1년 전인 지난해 5월보다 0.1% 낮아졌습니다.

소주 물가 상승률 또한 올해 초 8%대를 기록했지만 3월부터 5월까지 1.1%, 0.4%, 0.3%를 기록하면서 급격하게 떨어졌습니다. 정부의 영향으로 주류 가격 인상폭이 낮아짐에 따라 최근 농심 등의 식품제조사가 출고가 인하를 결정하여 우리가 즐겨 먹는 라면 가격도 상승세가 한풀 꺾일 전망입니다.

이러한 정부의 소비자물가지수 하락이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소비자물가지수란?


소비자물가지수는 우리가 사용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이는 인플레이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로 활용됩니다. 소비자물가지수 조사는 1936년 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처음 시작되어, 시대에 따라 지역, 품목, 조사 방법 등이 최신화되어 반영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통계청에서 소비자물가지수 조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은 매월 표본 상점을 대상으로 직원들이 백화점, 마트, 시장 등 전국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광역시뿐만 아니라 서울을 포함한 전국 40여 개 도시가 포함됩니다. 그러나 개인별로 체감되는 물가와 공식적으로 발표되는 물가 사이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표본 통계의 한계점으로 연령대와 생활패턴의 차이, 주로 소비하는 품목과 지역, 장소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즐겨먹는 라면

3. 신라면 가격인하?!

농심과 삼양식품이 전체적인 가격 인하를 결정한 이유는 밀가루 가격이 다음 달부터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농심과 거래하는 국내 밀가루 제조 회사는 농림수산식품부와 간담회 이후 소맥분 공급가를 5% 인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정부는 간담회에서 국제 밀가루 가격이 최근 하향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밀가루 제조회사 등에 가격 인하를 주문했습니다. 국제 밀 가격이 지난해 사상 최고 수준까지 올라갔다 하락하는 추세지만 평년 대비 1.5배 이상 높은 수준임을 감안한다면 ‘인하해도 체감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그럼에도 라면 등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물가 고통 분담’ 차원에서 동참하였습니다.

 

 

4. 우리에게 미칠 영향


이번 가격 밀가루 가격 인하로 농심이 절감하게 되는 생산비용은 1년에 약 80억 원 수준입니다. 농심은 “밀가루 가격 인하로 얻게 될 농심의 이윤을 소비자에게 돌려드린다”며 “이번 가격 인하로 연간 200억 원 이상의 혜택이 소비자에게 돌아갈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신라면 50원, 새우깡 100원의 소비자가격 인하가 우리 일상생활에 직접적으로 체감할 정도의 효과를 불러일으킬까요?  다만 삼양식품과 오뚜기, 팔도 등 라면 제조기업들이 다음 달 가격 인하에 동참하기로 약속하면서 식품 물가 인하의 폭은 조금 커질 것으로 보인다.